세상 이야기

부동산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이 이제 가능해졌습니다.(feat.디스코)

오페스 2020. 3. 27. 15:39
반응형

부동산 거래를 하거나 전세집을 찾을때 등기부등본을 열람할 일이 있으셨을겁니다.

열람수수료는 700원으로 작지만 여러군데를 열람할 경우에는 부담스러운 금액으로 늘어납니다.


그래서 등기부등본을 무료로 열람할수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디스코>라는 업체입니다. 전국 모든 부동산의 등기부등본을 무료로 열람하는 서비스를 개시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이런 서비스가 어떻게 가능할까? 허위홍보로 가입만 시키려는 사기업체아닌가 의심했었는데, 실제 쓰고 나니 진짜 등기부등본 무료열람이 가능합니다.



대법원인터넷등기소에서 등기부한번 보려고 하면 아래와같이 온갖 프로그램설치하라는 경고창이 떠서 이만저만 불편한게 아니였습니다. (저는 접속할때마다 저 경고창이 뜨더군요.)


그런데 디스코는 간단한 가입만 하면 보안프로그램 설치없이도 바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니 굉장히 편합니다. 거기에 스마트폰에서도 열람이 되고 PC에서도 열람이 되어서 부동산 공인중개사들에게는 필수 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방법(pc로 접속시)

디스코 홈페이지나 어플에서 열람하기 원하는 부동산의 이름이나 주소를 칩니다.

예를들어, 리센츠라고 치면 잠실 리센츠지도가 뜹니다.


지도그림 옆으로 아래와 같은 보입니다.▼ 

빨간색 네모칸의 <등기>라고 써있는 곳을 클릭합니다.


아파트 동호수를 선택하는 곳이 나옵니다.

주의할점은 주소(빨간 네모칸)아래있는 등기열람을 누르면 234동 8층 802호의 등기가 열람됩니다. 본인이 원하는 주소의 등기부를 열람하기 위해서는 <동/호수 선택>를 누르시고 주소를 변경해야합니다.


동수와 층수 그리고 호수를 선택하고 등기열람버튼을 누르면 등기부를 열람할수있습니다.



아주 간단해서 누구나 쉽게 열람할수있습니다.


디스코의 다른 장점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주변 건물 및 토지 거래가액을 쉽게 볼수있습니다.

빌딩이나 토지를 매매하시는 분들이라면 주변의 시세가 궁금하실텐데, 그동안은 그 시세를 공인중개사의 말에 의지해왔지만, 디스코로 지도를 보면 매수하고자 하는 주변의 거래가액과 매물시세를 쉽게 볼수있습니다.

예를들어 강남역 주변의 건물시세를 보고 싶으면 디스코에서 강남역이라고 치면 그 주변 시세가 뜹니다. 지도를 보니 19년 1월에 237억원에 거래된 것이 보입니다. 등기가 된 날짜까지 나와서 그 당시시세와 현제시세를 유추해볼수도 있습니다.


빌딩뿐만 아니라 주택의 거래가액도 볼수있어서 여러모로 꼭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주변 시세파악 이제 혼자하지마세요.


아파트 실거래가도 한번에 확인가능


실거래가도 바로볼수있어서 따로 다른 어플을 찾지 않아도 됩니다. 거기에 로드뷰영상까지 제공하고있어서 건물의 모습이나 주변환경을 보고싶다면 확인가능합니다. 다만, 여기에 아실 어플처럼 거래된 아파트가 몇동인가까지 나오면 더 좋을듯합니다.


등기변경알림 서비스도 무료

<관심등록 등기변경 알림받기>를 선택하시면 등기부에 변동이 생겼을 경우에 스마트폰 푸쉬로 알림이 옵니다. 일부 금융권에서 유료로 제공하던 등기부에 변동된 사항이 생기면 알려주는 서비스를 디스코는 무료로 제공합니다. 


본인의 소유한 부동산에 저 서비스를 설정 해놓으면 나도 모르게 설정된 등기가 있다면 바로 알수 있겠습니다.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

최근에 본 목록을 누르면 주소를 조회했거나 부동산을 본 목록이 다 나오는데, 등기부를 열람한 리스트만 따로 볼수있도록 구분지어주셨으면 합니다. 기존에 열람했던 등기부를 또 볼 수도있는데, 등기부열람 리스트를 따로 만들어주시면 좋겠습니다.


☞디스코 홈페이지 바로가기


혹은 구글플레이스토에서 '디스코'검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