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분석

삼성, 신한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H) 괴리율을 무시한 비참한 결과

오페스 2021. 11. 4. 13:43
반응형

이번에는 ETN 상품중에 유명했던 상품을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3월경에 코로나가 전세계로 번지면서, 원유 선물 가격이 사상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한 사태가 벌어졌을 정도로 시장 상황이 매우 안좋았습니다.

그로인해 원유 etn의 가격도 폭락하였는데, 그 때문에 유명세를 치루긴 했지만, 남긴 상처는 아직도 진행중입니다.

그래서 2종류의 etn상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삼성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
②신한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H)

<1>기초지수

두 상품 모두 wti원유 선물 일간 변동률의 2배수로 움직이도록 운용됩니다.

레버리지 etn이기때문에 상승이든 하락이든 2배수로 움직입니다.

그러므로 수익도 클 수있지만, 손실도 클 수 있는 초고위험 상품입니다.

<2>최근 wti원유 가격 추이

wti월봉 차트

2020년 3월경에 큰 하락을 보인 이후에 줄곧 상승하여서 지금은 코로나 이전 가격보다도 더 높아졌습니다.

<3>수익률 비교

연도별 수익률

*삼성 ETN은 2017년에 상장하였기때문에 수익률 표에서는 2017년도는 제외하였습니다.*

2020년 수익률은 -97%로 너무나 좋지 못합니다.

하지만, 잘 살펴본다면, 원유가격이 2020년 1월,2월,3월만 하락을 하였고 4월 이후부터는 큰폭의 하락없이 상승추세였음에도 2020년 수익률이 -97%나 나온것은 눈여겨봐야할 부분입니다.
(아래 괴리율 부분에서 이 내용을 다시 다룰것입니다.)

■2021년 월별 수익률

월별 수익률:단위%

삼성 ETN이 누적 수익률에서는 1.7%정도 더 나오지만 크게 차이나는 수준은 아닙니다만, 연도별 수익률에서도 삼성 etn이 더 좋게 나왔기에 수익률은 삼성 etn이 조금 더 많이 나온다고 볼수도있습니다.

*과거 수익률이 미래 수익률을 보장해주지는 않습니다.*

<4>수수료:운용 보수

신한:1.05%
삼성:0.75%

삼성etn이 0.3%정도 더 저렴한 보수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5>괴리율

▲위는 원유 레버리지 etn의 괴리율이 900%에 달한다는 뉴스 기사입니다.

괴리율은 기초지수와 차이가 크게 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만약,괴리율이 +900%라고 한다면 해당 etn은 기초지수보다 9배나 비싼 가격에 형성되어있기에 투자에 유의해야합니다.

왜냐하면 정상적인 가격에 비해 9배나 비싸게 가격이 형성되어 있기에 매수한다면 굉장히 비싼 가격에 매수하는 셈이 되기때문입니다.

그리고 괴리율이 이렇게 높아지면 운용사에서는 괴리율을 정상화하기 위해서 일종의 유상증자와 비슷한 etn 추가발행을 해서 매도를 하는 방식으로 괴리율을 낮추려 합니다.

그래서 괴리율을 낮추는 과정에서 가격이 하락하게 되기때문에 투자자들은 괴리율이 큰 etn 상품은 되도록 거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2020년 초반 당시에는 유가가 폭락하자, 국내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원유 레버리지 etn 몰렸습니다.

개인의 강한 매수세때문에 기초지수인 원유가격은 떨어지지만, etn의 가격은 그만큼 떨어지지 않는 기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래서 괴리율이 최대 1000%까지 갔었습니다.

개인이 운용사를 이길수없기에 결과는....참담했습니다.

삼성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

2020년 1월 6일 최고가격이 19.025원이었습니다.

현재가격은 1,230원입니다.

위에 WTI 차트는 코로나 이전의 원유 가격을 회복했지만, 원유 레버리지 etn은 아직 바닥을 기고 있습니다.

2020년 1월이전에 매수한 투자자들은 -80%이상 손실이 났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운용사가 괴리율을 맞추기 위해 시장에 물량을 쏟아부은 결과는 급락뿐입니다.

그러므로 etn 파생 상품을 투자하기전에는 괴리율을 한번 확인하시고 투자에 나서야 합니다.

해당 etn이 19025원을 다시 도달할 가능성은 거의 없어보입니다.

위의 etn이 19025원을 다시 가기 위해서는 약 10배이상올라야 합니다.

레버리지 2배 상품이므로 단순 계산해보면 현재 유가 80달러가 5배넘게 올라야합니다.

그러면 유가가 배럴당 400달러까지 가야한다는 의미입니다.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가정입니다.

거기에 etn은 운용수수료도 들고 파생상품이기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감소되기도 하기에 더욱 어렵습니다.

<6>환헷지 여부

신한:환헷지 O
삼성:환헷지 X

신한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H)처럼 상푸명에 (H)가 붙어있으면 환헷지가 되어있는 상품입니다.

그리고 환헷지가 되어있으면 원달러 환율 변동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환율이 우호적으로 상승한다해도 그 이익을 갖지못하고, 하락한다해도 손실을 보지는 않습니다.

환헷지 상품이 좋다, 나쁘다로 말할수있는것은 아니고, 환율 변동에 대해 위험하다해도 환율로 인한 차익을 얻고 싶으시면 환헷지 안된 상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환율 변동을 위험성으로 보고 그런 위험을 피하고 싶으시면 환헷지가 된 상품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