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이란?

사자성어 가렴주구 뜻, 어원, 의미

오페스 2023. 4. 13. 18:06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유명한 사자성어인 가렴주구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각각의 한자어에서 알수있듯이 가렴주구는 가혹하게 (세금을)거두고, (백성들을)형벌을 내리며, (재물을) 가져간다라는 의미입니다.

가렴주구는 지배자나 관료가 무리한 세금을 거두거나 무자비한 처벌을 가하는 행위를 비판하는 말로 현재까지도 쓰이고 정치권과 뉴스에서 자주 쓰이고 있습니다.

가(苛):가혹하다
렴(斂):거두다
주(誅):베다(형벌)
구(求):구하다

가:가혹하거나 무리한 것을 의미합니다.

렴:세금을 거두거나 모으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벌을 주거나 처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요구하거나 찾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대 중국의 여러 시대를 거치며, 일부 지배자들은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국민들로부터 무리한 세금을 걷어들이고, 잔혹한 처벌을 가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지배자들은 국가의 발전과 국민의 삶을 고려하지 않고, 오로지 자신의 이익을 칭기려는 탐욕에 사로잡혀 있었습니다. 이런 지배자들의 행태는 국민들의 불만과 반란을 촉발시켜, 결국 그들의 몰락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가렴주구는 이러한 역사적 사건들을 통해 인간의 탐욕과 권력욕에 대한 경계를 일깨워주는 사자성어로서, 사회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사자성어는 무리한 세금과 엄격한 처벌을 비난하는 것뿐만 아니라, 국가와 지배자들에게 국민들의 이익을 우선시하고 올바른 정책을 펼쳐야 함을 일깨우는 지침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렇기때문에 현대 사회에서도 가렴주구는 여전히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 사자성어를 통해 국가와 지배자들은 국민의 이익을 우선시하여 공정하고 정의로운 정책을 펼치는 것이 중요함을 깨닫게 됩니다.

 

또한 국민들은 이 사자성어를 통해 자신들의 권익을 지키기 위해 투쟁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지하게 됩니다.

 

이처럼 가렴주구는 과거 역사로부터 현대 사회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사자성어입니다.

야당은 현 정권들어 세부담이 커졌다면서 가렴주구 정권이라고 비판하였다.

가령, 정권을 차지한 정치세력이 세율을 올리려고 하면 다른 정치세력이 가렴주구라는 말을 사용하여 국민들의 세금부담이 커지는 것을 반대할때 사용되기도 합니다.

납품협력업체에 대한 홈쇼핑업체의 갑질을 가렴주구로 비판하고 있다.

우월한 지위를 가진 홈쇼핑업체들이 납품업체들에게 부당한 부담을 지게하고 있는 모습이 21세기판 가렴주구라고 비판하는 뉴스기사입니다.

사람들은 작은 권력이라도 잡게되면 자신의 본 모습이 나오기에 자신보다 약한 사람을 상대로 착취하려는 행태를 보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그런 모습을 가렴주구라고 비판하는데 이 사자성어를 쓸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과거에도 앞으로도 자주 쓰일 사자성어이기에 꼭 그 의미를 알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뜻'이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니체 명언 모음  (1) 2023.04.21
영화 리플리로 본 리플리증후군 뜻 과 의미  (0) 2021.03.10